l 얼티즌 팜 카페에서 찹쌀떡 브랜드 런칭하게 되면서, 새로운 떡 BI와 패키지, 브로슈어가 필요하게 되었다.
 이에 감마걸이 2010년 8월 디자인한 작업물을 2 포스트에 걸쳐 소개한다:)





1. Concept + Ideation

얼티즌 팜 카페(farm cafe)에서는 젊은 층들을 중심으로 도심에서 텃밭을 가꾸는 '도심농업', '도농교류', 농업을 장려하는 문화 프로그램들을 진행하고 있다. 찹쌀떡은 이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우리쌀 소비를 촉진하는 동시에 유기농 식품이라는 컨셉을 가지고 있다. 기존의 찹쌀떡 브랜드와 차별되는 모던함이 요구되는 동시에, 나이드신 분들까지 아우르는 디자인을 원했다. 이에 '친환경'과 '전통과 현대의 퓨전'이라는 전체 컨셉의 키워드를 추출해 디자인을 시작했다.

main keyword 친환경 사회적 기업, 전통과 현대의 퓨전 등
sub keyword 찹쌀떡, 농업, 우리쌀, 고급 등



2. Brand Identity
 
리서치 후 5개의 BI draft가 나왔다. 모던하지만 한국적인 색깔이 나오게끔 디자인 했으며, 동그랗거나 쫄깃한 식감을 연상되게 하려고 했다. 개인적으로 마음에 든 것이 있지만 REJECT 이 되어버렸던^^;



최종 결정된 것은 2번의 찹쌀떡 모양 안에 전통 패턴 무늬가 들어가 있는 것.
한지 질감 효과를 주었고 패턴 색상은 한국 전통 표준색을 따랐다. 다음은 BI 가이드라인이다.




로고에 효과를 준 것.


3. Package

42개의 떡 무게를 지탱하면서도 친환경적인 느낌을 주는 종이를 고심하다가 인쇄소와 협의 끝에 크래프트 합지로 결정했다. 풀칠을 줄이고자 손이 좀 가더래도 조립형으로 설계했고, 혹시나 빠질까 하여 띠지도 두르기로 했다. 겉은 심플하고 잉크가 적게 드는 디자인으로 고안했다. (코팅, 프레스, 양면인쇄에서 차질이 있었으나 단면 인쇄로 고비를 넘김~)

패키지 draft를 만들기 위한 리서치 작업.
계란판 모양의 패키지와 원형 패키지 등 실험적인 패키지도 고안했었다.



최종 결정된 크래프트지의 여닫이 패키지
[위의 사진은 실제 조립형 인쇄 들어갈때랑 좀 다른 설계다]



종이백은 상자가 들어갈 만큼의 가로로 긴 백으로 디자인 했다.





4. Brochure + card

패키지와 통일감을 가질 수 있게 크래프트지 색으로 인쇄하고, 폰트도 같게 했다. 찹쌀떡의 첫 제조가 아직 끝나지 않아 사진자료가 거의 없었고 사진을 최소화하는 방향으로 해야 했다. 패키지 안에 들어가는 카드도 패키지의 찹쌀떡 무늬 하나만을 이용해 만들었고 브로슈어와 카드 모두 수입지로 두께감이 있게 만들었다.


다음은 조금 다른 레이아웃으로 만들어본 브로슈어. REJECT되었다.


다음은 미니 설명서 카드
/패키지 안에 들어간다.




완성품 사진들과 웹용 브로슈어등은 다음 포스트에서 볼 수 있다.